무 김치 담그기(가을무) :: 미닐멀선정신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 김치 담그기(가을무)
    맛있는 음식이야기/쉽게 만드는 집밥 2023. 1. 19. 08:04
    728x90

    안녕하세요 선정신입니다
    설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식구들이 모이니 밑반찬도 해야 하고 청소도 해야 해서 마음이 바쁩니다.

    여동생이 텃밭에서 수확한 무를 가져왔어요.
    배추하고 가져가라고 해도 거리도 있고 바쁘기도 해서 이웃 주라고 했는데 무와 당근 말린 채소를
    가지고 와서 무김치를 담았어요.
    동생이 가지고 온건. 총각무가 아닌데 농사를 어찌 지은건지 무의
    크기가 총각무정도입니다.

    무김치 담그기

    수확한 지 시간이 지나서 맛이 있을지 걱정이 되었어요
    육질도 단단하고요
    시중에 파는 무랑 다르네요

    무김치 담그기

    반을 잘라서 소금으로 절입니다.
    소금을 슬슬 뿌려줍니다
    많이 하면 너무 짭니다.
    한 시간 정도 절여주었어요

    무김치 담그기

    절여지는 동안찹쌀풀을 끓이고 양념을 해 주었어요

    무김치 담그기

    양념
    찹쌀풀. 마늘. 생강 조금. 새우젓.
    멸치액젓. 설탕 조금

    제가 담근 무가 너무 단단하여
    집에 있는 엿기름을 달여 넣었어요
    엿기름과 사과 간 것으로 단맛을 내었는데 좀부족하여 설탕을 조금
    더 넣었어요
    무가 달고. 맛있을때는 단거 싫어하시면  설탕을 안 넣으셔도 됩니다
    절인 무를 물기를 빼고
    버무려주면 끝입니다

    무김치 담그기

    이렇게 버무린 무는 뒷베란다에 놔두고 익혀서 김치 냉장고에 넣으시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저는 소화력이 약해서 무김치를 먹으면 속이 편하더라고요
    무김치는 절이는데 시간이 적게 들고 버무리는 거도 쉬워서 쉽게 김치를 담글 수 있답니다
    다들 설 명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