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맛나는 돌솥밥과 맛있는 된장찌개 간단 레시피 :: 미닐멀선정신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불맛나는 돌솥밥과 맛있는 된장찌개 간단 레시피
    맛있는 음식이야기/쉽게 만드는 집밥 2020. 4. 5. 11:07
    728x90

    (집에서도 맛있는 돌솥밥과 음식점에서 먹는 듯한 뚝배기 된장찌개 간단한 레시피)

    주말 아침 느지막히 일어나서
    입맛 없을때 조금만 정성 들이면 외식집 못지 않게 맛있는 식사를 할수 있답니다.

    1.돌솥밥

    이 돌솥은 몇년전 서문시장 4지구 지하상가에서
    구매했는데요.
    가끔씩 불맛나는 밥이나 누룽지가 먹고 싶을때
    애용하고 있어요.
    쌀을 계량용컵으로 두컵반정도 사용했구요.
    물은 솥에 손을 넣어서 손과 손목 경계선까지 오도록 부으면 됩니다.

    미리 쌀을 30분정도 불려서 하면 밥 하는시간을
    단축할수 있는데요, 저는 10분정도만 불리고
    했답니다.


    밥이 잘 되었죠~~
    오늘은 정신 바짝 차리고 해서 누룽지가 많이 생기지 않았어요.
    돌솥이 달궈지는데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센불에서 5분 중불에서 5분 약불에서 10여분
    마지막으로 강불에서 5분 정도 후 솥의 열기로
    뜸을 들였답니다.

    강불5분정도 되면 밥물이 끓어 넘치려고 해요
    그럴땐 밥솥을 살짝 비스듬히 열어 주시고
    약불로 갈수록 솥뚜껑을 거의 닫히도록 해 주세요.
    정성을 들인만큼 밥맛도 좋아요~~

    2.된장찌개

     

    보글보글 된장찌개 갓 끓인 된장찌개는
    하루에 한번씩 먹어도 질리지 않는 우리
    고유의 건강한 음식이랍니다.

    저는 집에서 된장을 만들지 않고 있어서 온라인으로 '동해된장'을 애용하고 있는데요
    냉장보관을 해야 맛의 변질이 없답니다^ ^

    1.작은 뚝배기에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를 끓인다.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5분정도 더 육수가 우러나오도록 둔 후에 건더기는 건져냅니다.

     

    2.재료를 준비합니다.
    작은 뚝배기이기 때문에 재료를 너무 많이 넣으면
    맛이 별로입니다. 뚝배기에 헐렁할정도의 재료를
    넣습니다.
    오늘은 된장 크게 한숟갈 호박.양파.두부.청량고추2개.마늘.파를 준비했어요

    3.뚝배기에 된장과 호박 양파를 넣고 7~10분정도 끓입니다.
    4.고추 파 마늘 고추가루를 넣어줍니다.

    거품은 걷어내어 주세요.

     

    고추가루는 안 넣어도 되는데 남편이 고추가루 넣어 먹는거 엄청 좋아해요.

    날씨가 화창하니 좋네요. 식사후 집에서만 계시지 말고 집앞 산책이라도 다녀오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